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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신일체(三神一體i) - 트리무르티(Trimurti) 본문
삼신일체(三神一體i) - 트리무르티(Trimurti)
만트라 ‘하레 크리슈나(Hare Krishna)’ - 크리슈나여 찬미합니다.
Hare Krishna Hare Krishna
Krishna Krishna Hare Hare
Hare Rama Hare Rama
Rama Rama Hare Hare
Rama Rama Hare Hare
물질 세계의 불행으로부터 마음을 해방시켜 달라는 찬송이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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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슈누의 10 화신 -
인도의 신화집《파드마 푸라나(Padama Purana)》에 따르면, 마지막인 열 번째 화신이자 예언자적 구원자인 칼키가 암흑과 다툼의 시대인 칼리 유가(Kali Yuga) 말기에 출현해 타락한 세상을 파괴하고 새로운 평화시대를 열 것이라고 한다.
- 트리데비(Tridevi)의 문자적인 의미는 ‘세 여신들’이며 이들이 결합된 존재인 트리데비(Tridevi)는 힌두교의 '신성한 어머니'라고도 불려진다. 이 세 여신들은 브라흐마의 배우자 ‘사라스와티’, 비슈누의 배우자 ‘락슈미’, 시바의 배우자 ‘파르바티’이고 이들 각자의 속성은 창조자라고 불리는 브라흐마, 유지자 또는 보존자라고 불리는 비슈누, 파괴자로 불리는 시바의 속성과 각각 상응(相應)한다.
동양의 음양론(陰陽論)적인 관점에서 볼 때, 브라흐마(우주창조) · 비슈누(유지·보존) · 시바(파괴·변형)의 우주적인 작용을 양(陽)적이라 한다면 이들의 배우자 사라스와티(학문·예술: 문화적 성취) · 락슈미(부·비옥함·생식력: 물질적인 성취) · 파르바티(영적인 힘·사랑: 영적성취)의 상징성이 주는 암시는 음(陰)적인 우주작용을 결합하여 한 존재로 표현한 힌두교의 종교적 개념이다.
특히 세 여신들 중 파르바티가 지닌 영적 성취의 속성은 배우자인 시바를 변형시키는 자라고 부르는 것과 그 의미가 상응한다. 또한 파르바티는 악마 · 아수라 등의 악신과 싸워서 이를 퇴치한다는 측면에서는 두르가라는 여신으로 불리는데, 이것은 배우자인 시바를 파괴자라고 부르는 것과 상응한다.
[본문으로] - 비쉬누(보존자)의 8번째 화신 사랑과 창조의 신이 크리슈나이다. 이 노래를 부른 ‘나 무 박양희’는 우리나라 최초의 바울노래를 부르는 인도음악가이다. 바울은 엑따라와 둑기, 발목에 달린 궁그리와 더불어 노래하고 춤추며 유랑하는 사람들로 ‘바람’ 혹은 ‘바람에 사로잡힌 자’라는 의미로 ‘신은 바로 이 몸에 깃들어있다’는 믿음으로 노래한다. [본문으로]
- 아바타(Avatar)는 산스크리트 '아바따라(avataara)'에서 유래한 말로. 아바따라는 '내려오다'라는 뜻을 지닌 동사 '아바뜨르(ava-tr)'의 명사형으로, 신의 지상강림 또는 지상에 강림한 신의 화신을 뜻한다. 산스크리트 '아바따라'는 힌디어에서 '아바따르'로 발음되는데, '아바타'는 힌디어 '아바따르'에서 맨 끝의 '르'발음이 탈락된 형태이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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