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d's Feet on High Places

차크라(Chakra. cakra) 3 본문

동양 도(道)문화

차크라(Chakra. cakra) 3

성지 2010. 12. 17. 17:47
◎ 차크라(Chakra, Cakra) 3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은 진화한다. 물라다라 차크라(Muladhara-Chakra)는 동물에게 가장 높은 차크라이지만 인간에게 있어서는 진화가 시작되는 기본의 제1 차크라이고 마지막 차크라인 사하스라라 차크라(Sahasrara-Chakra)는 신(神)적인 능력과 자질로 다시 태어나게 되는 인류의 진화를 종결시키는 차크라라고 보면 된다.
 

이 모든 진화의 발생 과정은 종파를 초월한 다양한 명상 과정 중에 내적인 체험을 통해 나타날 수 있다. 신체 에너지가 Bady, Soul, Sprit(심령체: 아스트랄체, 에테르체, 맨탈체, 코잘체, 붓디체, 아트마체)내의 여러 나디를 통해 보다 높은 전압과 진동률로 흐를 때에 나타난다.



기본 룰에 따르면 물라다라 차크라에서 각성된 쿤달리니는 상부 차크라인 제 2, 제 3, 제 4 차크라로 올라가는데 차크라 각성을 차단시키는 정신적인 봉인(그란티)이 3개 있다. 이 봉인은 ‘브라마’‘비슈누’‘루드라’의 봉인[각주:1]이라 하며 마야의 힘, 무지, 물질에 대한 집착이 특히 강한 의식 수준을 나타낸다. 상승하는 쿤달리니를 위한 깨끗한 통로를 만들기 위해 이 벽들을 넘어가야 한다.

브라마의 봉인은 물라다라 차크라에서 작용하는데 이것은 육체적 쾌락과 물질 대상에의 집착, 지나친 이기심으로 타마스의 유혹적인 힘 즉 부정적인 생각, 무기력, 무지 등을 의미한다.


 

비슈누봉인은 제4 차크라인 아나하타 차크라(Anahata-Chakra)의 위치에서 작용하며 감정적 집착과 애정, 내적인 심령 비전에 대한 집착과 연결되어 있다. 이것은 정열, 야망, 고집등의 경향성인 라자스와 연결된다.


루드라 봉인은 아즈나 차크라(Ajna-Chakra)에 위치에 작용한다. 신통력, 심령현상, 자신을 개성적 자아로 보는 관념들에의 집착과 연결되어 있다. 영적인 진보를 계속하려면 개인적 자아를 버리고 이원성을 넘어가야한다.



제1 물라다라 차크라(Muladhara Chakra)


산스크리트名
(의미)

색 상

제어기관

주요 기능

위 치

신체제어

자아 경향

제1 차크라Muladhara
(근본, 기초)

빨강

후각,
항문

감정, 안정, 용기, 인내성공, 육체적 건강,

척추기저부
골반신경총
(회음)

본능

자기 보존

지배 감각

(제어기관)

구성 요소

식물/향

정체성

보석

동물

후각
(항문)

세다(Cedar),
로즈우드(Rosewood)

육체적

루비

 코끼리


물라다라-차크라(Muladhara Chakra)는 영어로는 루트 차크라(Root Chakra), 우리말로 근본 차크라라고 부른다. 척추 맨 아래 미저골(尾底骨)의 바로 밑에 위치하며 우주의 근원적인 에너지이자 생명력의 근원인 쿤다리니(Kundalini)가 내재해 있다.

첫 번째 차크라는 자신의 대지이며 강하고 용감하고 견고한 부분을 나타낸다.

- 직장 영역, 배설기관
- 안전과 생존이라는 인간의 가장 원시적인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본능적 장치이다.
- 진한 붉은색의 연꽃 4장으로 상징된다.
- 창조적 에너지이며 땅의 여신 삭티(shakti)를 상징한다.
- 다리와 발이 연결되어 있다.



제 1
물라다라 차크라 - 육체의 탄생

영향: 난소, 생식선

쿤달리니가 통과할 때 나는 소리: 귀뚜라미 소리



  물라다라 차크라(Muladhara Chakra)는 영혼의 경험에 있어서 근간이 되는 중심이다. 전통적으로 네개의 짙은 진홍빛 잎으로 상징된다. 그 잎 위에는  밤vam, 샴$ham, 샴Sam, 삼sam이라는 네개의 금색 산스크리트 문자가 새겨져 있다. 중자 만트라인 람(laM)을 가진 대지의 요소를 나타내는 노란 사각형 속에는 것으로 보인다. 이 사각형의 중심에 한 개의 역삼각형이 있고 그 속에서 세 둘레 반으로 감긴 신비한 뱀 쿤달리니가 '스바얌부 링가' 즉 본원이 되는 링가를 둘러싸고 황홀하게 잠자고 있는데 이것은 쿤달리니가 아직 잠깨지 않은 정지된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차크라는 거대한 물체의 응집력, 활동적 요소, 후각 따위에 관련되어 있다. 이를 동물로 표현하면 코끼리이다. 이 차크라의 주재신은, 여신 샥티인 다키니를 따르는 브라흐마신이다. 앞서 말한 네 개의 문자는 기본적인 진동을 나타내고, 생명의 숨결 아파나와 관계되어 있다.



척추기저부위, 미저골, 회음부위에 위치하며 네 장의 꽃잎을 가지고 빨강색 프라나를 가지고 있다. 기본 차크라는 근육계, 척추, 혈액생성, 부신, 몸의 조직과 내부조직, 세포의 성장, 온몸의 활력, 몸의 열, 심장과 성기관의 기능을 촉진시킨다. 성 차그라의 기능부전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비뇨기문제, 성교불능, 불임, 전립선확장, 여러 가지 성적인 문제다.


이 차크라는 육체적 창조의 센터이다. 탄트라 요가에서는 회음부위에 우주의 생명력(쿤달리니)을 개발하여 척추를 따라 일곱 개의 차크라를 모두 개발하면 일체의 상대성이 대 통합된 자아의 완성이 된다고 보고 있다.


① 기관: 육체적 지탱, 척추 아래쪽, 다리, 뼈, 직장, 면역체계, 혈액질환과 알레르기, 성장문제, 백혈병, 저 활력, 심장질환, 뇌의 질환, 성적인 질환을 일으킨다.


② 정신적, 정서적 문제 : 가족과 집단의 물리적 안전, 생활에 필요한 것을 공급하는 능력, 자립능력, 가정에서의 느낌, 사회나 가족 간의 법과 질서인데 우울하거나 자살하려는 사람은 기본 차크라가 고갈되어 있다. 육체적 현실의 접촉을 잃어버리거나 직업과 생존능력이 부족한사람 등이다.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불면증, 어린이들의 활동 항진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③ 신체적 이상 : 만성요통, 좌골신경통, 정맥류, 직장 종양 및 암, 우울증, 면역체계 이상, 비뇨기문제, 성교불능, 불임, 전립선확장, 천식 및 류머티즘, 혈액질환과 알레르기, 성장문제, 암과 백혈병, 저 활력, 뇌의 질환, 여러 가지 성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 다음  제2  스와디스타나-차크라(Svadhisthana-Chakra)  계속 - 


  1. 봉인: 스와미 사라스와티 저서, 박광수 번역《쿤달리니 탄트라》P 148 [본문으로]

'동양 도(道)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크라(Chakra. cakra) 7  (0) 2011.01.02
차크라(Chakra. cakra) 6  (1) 2010.12.28
차크라(Chakra. cakra) 5  (1) 2010.12.23
차크라(Chakra. cakra) 4  (0) 2010.12.20
차크라(Chakra. cakra) 2  (1) 2010.12.13
차크라(Chakra. cakra) 1  (0) 2010.11.28
쿤달리니(Kundalini)란 무엇인가?  (0) 2010.11.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