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크라(Chakra, Cakra) 7




   우주는 살아 있으며 생명력이 있다. 이 생명력을 프라나(prāna)라고 하는데 프라나(prāna)란 기공(氣功)에서의 기(氣)와 같은 것이다. 프라나(prāna)는 우주의 바람과 같이 운동성을 본성으로 하며 인체의 생리적 활동을 이끌어 생명을 유지한다.


프라나(prāna)는 인체내부로 흐르는 것과 외부로 흐르는 것이 있다. 이 가운데 내부로 흐르는 것은 프라나(prāna), 아파나(apāna), 사마나(samāna), 우다나(udāna), 비야나(vyāna)가 있고 이들은 몸 안에서 각각 다르게 작용한다. 프라나(prāna)는 심장, 아파나(apāna)는 항문, 사마나(samāna)는 배꼽, 우다나(udāna)는 목, 비야나(vyāna)는 전신에 작용한다.



이들 가운데서 프라나(prāna)와 아파나(apāna),가 중요한 구실을 한다. 프라나prāna)는 넓은 의미로 모든 기(氣)를 총칭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상승하는 성향을 가진 기(氣)로서 가슴에선 호흡과 순환을 담당한다. 반면 아파나(apāna)는 하강하는 성향을 가진 기(氣)로서 하복부에서 배설과 생식을 담당한다.



인간의 육체 내에서 생명의 주체가 되는 생기(生氣)는
나디(nādi: 한의학의 경락(經絡)를 따라서 돈다. 나디(nādi)는 72,000개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다 나디(idā-nāḍi), 핑갈라 나디(pingala-nāḍi), 수슘나 나디(suṣumnnā-nāḍi)이다. 이들은 머리에서 출발해서 척추를 지나 항문 주위 회음에 이른다. 이들은 각각 마음(Soul), 몸(Body), 영혼(sprit)과 대응되고 자연계의 달, 해, 불로 상징된다.


이다 나디(idā-nādi)는 왼쪽 코 구멍에서 시작하는데 여성적인 달로 상징되듯이 습하고 차가운 성질의 기운이 흐르는 통로로서 작용한다. 반면에 핑갈라 나디(pingala-nadi)는 오른쪽 코 구멍에서 시작하고 남성적인 태양으로 상징되듯이, 건조하고 뜨거운 성질을 지닌다. 수슘나 나디(susumnna-nadi)는 불(火)로 상징되는데 이다(idāi)와 핑갈라(pingala) 두 나디의 중앙에 있으며 이 수슘나 나디에 6개의 차크라가 연결되어 있다.



이다(idāi)와 핑갈라(pingala), 두 나디는 중앙의 척추 주위의 수슘나 나디(susumnna-nadi)를 교차하며 돌아서 항문주위의 물라다라 차크라의 회음에 이르게 된다. 인체 내의 수많은 나디는 척추 주위를 나선형으로 감고 있는 이다(idāi), 핑갈라(pingala)에 기초를 두고 있다.



 나디(nadi)

 핑갈라 나디(pingala-nadi)

 이다 나디(idā-nādi)

 뇌(腦) 관할부위

왼쪽 뇌(腦)

오른쪽 뇌(腦) 

신체 관할부위 

 오른쪽 수족과 신체

 왼쪽 수족과 신체

감각 운동신경계 

두뇌 외부(원심성)로 나감
분석(행동, 육체 에너지)
원동신경: 카르멘드리야 

두뇌내부(구심성)로 들어감
이해(의식, 앎)
감각신경: 기야넨드리야 

 자율신경계
혈압 소화, 간 신장

 교감신경계
외향적, 에너지사용, 스트레스

부교감신경
휴식을 조절, 내향적, 에너지보존, 

기 능 및 작 용

빛, 의식, 양(陽: 태양), 긍정,
 말하기 좋아함, 수학, 이성, 법, 

 고요, 어두움, 느낌, 공간, 무의식, 예술, 시,침묵,  신비, 음(陰: 달), 부정,  전체적

기능 및 작 용

언어적, 시간적, 부분적, 사고,

명시적, 논쟁적, 지성적, 
논리적,  능동적, 객관적, 

 공간적, 지금 여기, 암시적, 경험적,
 직관적, 감정적, 느낌, 수동적



이다 나디(ida-nadi)는 척추주위의 수슘나 나디(susumnna-nadi)를 돌아 왼쪽 콧구멍을 통과하며, 오른쪽 목 언저리를 거쳐 왼쪽 가슴 부위를 통과한 다음, 다시 배꼽과 오른쪽과 좌측의 골반 부위를 경유하여, 회음부의 물라다라 차크라에 연결된다. 


반면 핑갈라 나디(pingala-nadi)는 오른쪽 콧구멍을 통과하여 이다 나디(ida-nadi)와 반대 방향으로 교차하면서 물라다라 차크라의 척추 기저 쿤달리니 삭티(kundalini sakti)가 있는 곳에 이른다.


이다 나디(idā-nādi)는 인체의 표면으로는 왼쪽 부위를 관장하고 인체의 내부로는 우뇌와 폐장, 비장, 명문, 그리고 왼쪽 고환과 난소를 관할하며 부교감신경 기능을 맡는다.
 


핑갈라 나디(pingala-nadi)는 인체의 표면으로 오른쪽을 관할하고 인체의 내부로는 왼쪽 뇌와 심장, 간장, 신장, 오른쪽 고환과 난소를 관할하며 교감신경 기능을 담당한다.


가장 중요한 수슘나 나디(susumnna-nadi)는 생명 뿐 만이 아니라 지혜와 밀접한 나디(nadi)이다. 인체 내의 수많은 나디는 모든 기수나 이 수슘나 기도에 근거해서 인체에 소속된다.


정수리(두정(頭頂): 한의학의 백회혈)의 제7 사하스라라 차크라(sahasrara-cakra) 바로 아래에서부터 시작되어 인체 아래쪽 하위 차크라(cakra)로 차례로 연결되어 제2 스바디스타나 차크라(svadhisthana-chakra)를 거쳐 제1 물라다리 차크라(muladhara-chakra)에 이른다.
 


수슘나 나디(susumnna-nadi)의 중앙에는 치트리니(citrini) 기도(氣道)가 있다. 이 치트리니는 오색으로 빛나고 청정하며 생명의 근원을 이룬다. 이 기도는 진리의 종자이며 브라흐만의 길을 제시해 준다. 경전에서 이를 천국에 이르는 길, 영원한 환희의 창조자, 해탈에 이르는 길로 묘사한다.



- 이다 나디(idā-nāḍi), 핑갈라 나디(pingala-nāḍi), 수슘나 나디(suṣumnnā-nāḍi) - 


제 5 비슈다 차크라(Vishuddha Chakra)



  비슈다 차크라(Vishuddha Chakra)의 산스크리트의 슈디(Shuddhi)는 ‘정화’를 뜻하는데 대립하는 모든 것에 대한 정화 조화가 이 차크라에서 일어난다. 이 차크라는 목구멍의 영역에 위치하는 정화센터로 알려져 있다. 인후부(咽喉部)에 위치하여 폐를 직접 관장하며 호흡기관을 다스린다.


비슈다 차크라(Vishuddha Chakra)는 넥타와 독의 센터로도 알려져 있다. 여기서 두뇌의 빈두로부터 떨어진 넥타는 순수한 것과 독으로 갈라진다. 독은 버려지고 순수한 넥타가 몸에 영양을 주어 건강과 장수를 보장한다.


비슈다(Vishuddha)는 열린 마음을 나타낸다. 열린 마음은 삶을 보다 큰 이해로 인도하는 경험의 제공자로 본다. 열린 사람은 삶속에 불쾌한 일들을 피하고 기쁜 것만 추구하려는 노력을 멈춘다.


그 대신 일어나는 일들을 허용하면서 삶과 함께 흘러간다. 독과 넥타 모두
비슈다 차크라(Vishuddha Chakra)에서 소모된다. 그리고 보다 큰 우주의 부분들로 이해된다. 삶의 이원성과 다양성을 동등하게 받아들인 결과 올바를 이해와 진정한 분별력이 싹튼다.


비슈다 차크라
(Vishuddha Chakra)의 보다 추상적인 성격은 높은 분별력이다. 테레파시로 받은 통신은 여기서 그 정확성이 테스트된다. 고양된 상태에서 의식으로 들어오는 직관과 욕구와 무의식에서 생기는 환청을 구별하는 능력이 있다.


비슈다 차크라
(Vishuddha Chakra)는 목구멍 바로 뒤 경부신경총 안에 있다. 크세트람은 갑상선 또는 목구멍의 앞부분에 위치해 있다. 비슈다 차크라(Vishuddha Chakra)의 생리적인 상응물은 인두 신경총과 후두 신경총이다.


비슈다 차크라(Vishuddha Chakra)는 내적인 힘과 외적인 힘을 선택하는 관문으로
의사소통의 능력, 인간의 재능, 진실의 재능과 관련이 있는 객관화된 진리의 영역이다. 인후(咽喉)에 위치. 폐를 직접 관장하며 호흡기관을 다스린다. 16개의 자주색 꽃잎을 가진 연꽃으로 상징되며, 이 16개의 잎은 이 센터와 연관된 나디의 수와 일치한다.


산스크리트 名
(의미)

색깔

주요 기능

자아경향

위치

신체제어

제 5 차크라Visuddha
(순수)

파랑

자비, 용서, 평화, 조화
창조성, 자아표현

자기표현

경동맥신경총(인후)

혈액순환

감각

제어 기관

식물/향

구성요소

정체성

보석

청각

성대

바질(Basil),
유칼립투스(Eucalyptus)

에테르

창조적

 남옥,
터키옥 



비슈다 차크라는 목 뒤에 있는 척추와 연수의 연결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그것은 16 개의 모음 a, aa, i, ii, u, uu, R, Rii, L, Lii, e, ai, o, au, aM, aH의 문자가 씌어 진 칙칙한 파란색을 띤 16개의 꽃잎을 갖고 있다.


그 하얀 과피 속의 삼각형 옆에 있는 하얀 원 안에 종자 만트라 함(haM)이 씌어져 있다. 주재신은 사키니 여신을 동반하고, 반은 남성, 반은 여성의 모습을 한 사다시바로서 그 차크라는 공(空 ; 에테르)의 요소와 관계하고, 청각이라든가 음에 관련된 현상공간을 지배하고 음은 목, 호흡과 관계가 있다.

특징: 신뢰, 진실한 대화, 부드러움, 평화, 균형과 조화

영향: 갑상선, 부 갑상선, 타액선
쿤달리니가 통과할 때 나는 소리: 사자, 소 울음소리



비슈다 차크라(Vishuddha Chakra)는 인후 중앙에 위치하는 목 차크라이다. 16장의 꽃잎을 가지고 있으며 파랑 프라나가 우세하고 약간 녹색 프라나와 보라 프라나를 포함한다. 목 차크라는 다음의 것들을 조절하고 북돋아준다.


  가. 인후, 후두, 공기관 또는 호흡관, 갑상선, 부갑상선, 림프관
 

  나. 성 차크라에 영향을 줌


이 차크라의 기능부전은 불임과 인후와 관련된 갑산선종, 인후염증, 목소리 손실, 천식과 같은 질환으로 나타난다. 목 차크라는 하위의 마음 혹은 현실의 마음, 혹은 하위의 정신적 능력의 센터이고 상위의 창조성 센터이다.

① 관련기관 : 목, 기도(기관), 목뼈, 인후, 갑상선, 경추, 입, 이와 잇몸

② 정신적, 정서적 문제 : 선택과 의지력, 개인적인 표현, 꿈의 성취, 창조를 위한 힘의 사용, 탐닉, 판결과 비판, 신뢰와 지식, 결정하는 능력, 하위의 정신능력 또는 현실 마음 센터이다. 상위의 창조성센터인 반면 육체적 창조성센터인 성 차크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너무 많이 걱정하면 목 차크라가 과도하게 활성화된다.


③ 신체적 이상 : 뻐근한 목, 목디스크, 기관지염, 인후염, 만성적인 인후 통, 구강염, 잇몸이상, 입의 궤양, 하악골 관절이상, 척추만곡, 후두염, 내분비선 부기, 갑상선 이상





- 다음 제 6 아즈나 차크라(Ajna Chakra) 계속 - 


'동양 도(道)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좌탈입망(座脫立亡)  (1) 2012.05.24
차크라(Chakra. cakra) 9  (1) 2011.01.10
차크라(Chakra. cakra) 8  (0) 2011.01.06
차크라(Chakra. cakra) 7  (0) 2011.01.02
차크라(Chakra. cakra) 6  (1) 2010.12.28
차크라(Chakra. cakra) 5  (1) 2010.12.23
차크라(Chakra. cakra) 4  (0) 2010.12.20
차크라(Chakra. cakra) 3  (0) 2010.12.17
Posted by 聖枝: 성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