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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禪)과 그리스도교 신비주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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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禪)과 그리스도교 신비주의

성지 2015. 8. 27. 09:15

선(禪)과 그리스도교 신비주의: The Still Point: Reflections on Zen and Christian Mysticism






()과 그리스도교 신비주의

윌리암 존스톤 저/이원석 역/대원정사/1999.3.22 ☜ 보러 가기


- 목 차 -

1장 선()의 깨달음

1. 현대인과 선()

2. 초심자의 단계와 공안(公案)

3. 삼매(三昧)로의 몰입

4. 마계(魔界)의 출현

5. 깨달음의 체험

6. 깨달음의 판단 기준과 그 문제점

7. 마음에서 마음으로 이어지는 선의 참 생명

8. 깨달음의 경지와 엘리어트의 시 세계

 

2장 기독교의 신비 체험

1. 기독교 신비주의란-기독교인의 삶을 심화한 형태

2. 모든 사유작용의 지멸로서 침묵의 기도

3. 고요한 침묵에 이르는 시련과 고통

4. 인생의 전환기에 나타나는 고통의 의미

5. 무아경의 도래

6. 기독교 신비주의의 정점-삼위일체의 체험

 

3장 선()의 심리학적 구조 -융의 분리심리학과 관련하여

1. 선과 융의 심리학

2. 내면으로의 침잠

3. 경험적 자아로부터 참 자기에로

4. 마음의 건전한 발달을 증진시키는 선의 효과

5. 인격의 통합과 참 자기의 회복

 

4장 기독교 신비주의의 심리학적 구조

1. 은총의 의미

2. 내면으로의 침잠

3. 신과의 만남

4. 환영과 이미지화한 형상의 거부

5.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명상기도

6. 선과 기독교 신비주의의 차이점과 유사점

 

5장 이성과 불합리성

1. 역설로 가득 찬 신비주의의 언어

2. 역설 속에는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3. 이성을 초월하는 신비한 앎

4. 이성과 이성을 뛰어넘는 역설

5. 선의 철학적 기초-선과 니시다 철학의 만남

6. 수직적 사유와 수평적 사유의 조화

7. 신비주의의 철학적 점검 -사이비 신비주의에로의 탈선을 방지하는 길

 

6장 도덕성에 대한 직관적 접근

1. 신비한 침묵과 덕()

2. 덕은 탈집착으로부터 나온다.

3. 완전한 성숙을 초래하는 탈집착

4. 무의식의 완전한 정화 -악의 뿌리를 제거하는 명상

5. 탈집착과 사랑

6. 직관과 이성의 조화로운 발전

7. ()이 윤리학의 정언명령을 필요로 하는 이유

 

7장 선()과 회귀 본능

1. 동양사회에서의 의존 정서

2. 깨달음과 의존 정서

3. 서양인이 느끼는 선에 대한 매력

4. 순수 의존의식과 선()

5. 신비주의자들의 입문동기

6. 궁극적인 것에 대한 의존

 

8장 신비주의란 무엇인가

1. 불교와 기독교에서 엿보이는 신비주의

2. 신비주의의 여러 모습

3. 신비주의의 철학적 정의

4. 기독교 신비주의의 특징

5. 신비주의의 신학적 정의

6. 종교체험의 중요성

7. 신비주의의 현상학적 정의

8. 신비주의의 포괄적 정의

 

9장 성육화(成肉化)

1. 문제 제기

2. 기독교 신비주의에서 그리스도는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

3. 기독교 신비주의의 핵심 -내가 또 다른 그리스도로 되는 것-

4. 내 안에 그리스도의 생명이 살아 움직인다.

5. 명상의 대상은 외부에 있는 그리스도의 인격성 아니라 내 안에 살아있는 그리스도

6. 역사적 예수 그리스도와 내 안에 현재하는 그리스도와의 관계

7. 떼이야르 드 샤르뎅의 신비사상

8. 떼이야르 우주적 그리스도론

9. 십자가의 성자 요한과 떼이야르

10. 떼이야르 사상의 위치

 

10장 선()과 서구문명

1. ()으로 향하는 서양인들

2. 선을 서양에 어떻게 심을 것인가

3. 동양의 선을 그대로 서양의 토양에 이식시킬 수 있을까

4. 선과 기독교간의 대화를 최초로 시도한 예이츠와 엘리어트

5. 기독교 신비주의가 선()에서 배워야 할 점

 

11장 선()과 기독교

1. 선과 기독교 신비주의가 만나는 곳 -회전하는 세계의 고요한 정점

2. 기독교-선은 가능한가?

3. 수직적 명상의 효과

4. 기독교적 깨달음의 가능성

5. 예수 그리스도는 뛰어난 선사였는가?




 지은이 윌리엄 존스턴(William Johnston)은 1925년 북아일랜드 벨페스트에서 태어났고 리버풀에서 공부했다.


아일랜드 국립대학교를 졸업한 후 예수회에 입회한 그는 1951년 일본으로 건너가 1968년 도쿄 소피아 대학교에서 신비신학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특히 불교에 대한 공부가 깊었고 선불교와 그리스도교를 접목시키는데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


도쿄의 동양종교연구소Institute of Religion소장을 역임하고 소피아 대학교 종교연구소교수로 일했다.


그는 유럽과 미국, 오세아니아 등지에서 동 · 서양 신비주의에 대해 활발한 강연 활동을 벌였으며 샌프란시스코와 클리블랜드 대학교의 객원교수로 강의하기도 했다.


주요 저서로는..,

《거울 마음: 원제 The Mirror Mind》,

《'무지의 구름'의 신비주의 The Mysticism of 'The Cloud of Unknowing'》,

《선(禪)과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에 대한 고찰 The Still Point: Reflections on Zen and Christian Mysticism》,

《상처입은 사슴 The Wounded Stag》, 

《신비신학》,《소리없는 음악 Silent Music》,

《그리스도인의 禪 Christna Zen》,

《사랑의 내면의 눈  The Inner Eye of Love》,

《사랑 안에 머물기 Being in Love》,

《관상가들에게 보내는 편지 Letters to Contemplatives》,

《일어나세요, 나의 사랑 Arise, My Love》등이 있다.



《소리없는 음악 Silent Music》은 처음 출판된 이래로 명상에 관한 획기적인 저서로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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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존스톤(William Johnston)은 그리스도교의 성인(聖人), 선(禪) 신비가, 그리고 과학자 모두가 명상에 대해서, 또한 명상이 의식과 건강과 친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그에 대해서 우리에게 가르침을 준다고 확신한다.


'소리없는 음악'이란 동서양의 종교적 통찰과 정신안정법 및 뇌파를 발견해 낸 현대과학을 상호 연결시키는 창의적이고 우아한 합성어이다.


그 연결의 결과로 명상을 기술적인 면, 단계, 정신과 신체적인 측면, 위험, 그리고 개별적인 결과등 모든 면에서 분석해 볼 수 있게 되었다.

 ▷ 네 가지 기본 뇌파

  1. 베타(β)' 일반적인 각성상태 초당 13 헤르즈(Hertz) 의식이 외부 세계를 향해 있는 마음이 주의를 집중하거나 적극적으로 사고하는 경우이다. 가장 높은 수준의 흥분이 나타난다.

  2. '알파(α)'  보다 휴식 상태 초당 빈도 8~12 주파수로 떨어지고 내적 상태는 내면을 향한 '이완된 의식' 혹은 '내면에 초점을 맞춘 상태'로 표현된다. 대부분의 사람이 눈을 감고 이완 했을 때 비로소 알파를 발산한다.
    - 고된 수준에 이르지 않고서는 이 수준에 오를 수 없다.
    - 알파는 뇌의 마이크로 볼트 발산에 따라 진폭이 높거나 낮을 수 있다. 높은 진폭의 알파는 보다 깊은 집중 상태에 있음을 가리킨다. 이 리듬은 보다 명상과 연합되있고 신비주의와 관계된다.

  3. 데타(θ)' 초당 4~7 주파수의 졸리운 상태를 나타낸다. 즉, 이때는 무의식이나 수면으로 빠져들 때 나타나며 흔히 어렴풋이 최면에 걸린 듯하다.

  4. '델타(δ)' 초당 0~4 주파수를 나타내며 숙면 중에 나타나는 리듬이다. 저자는 뇌파에 대해서는 위 그림을 참고하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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