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06.17 늙은말(老马)

 

   장극가(臧克家 1905~)는 산동성 제성현(山東省 諸城縣)에서 태어났다. 어려서 서당식 교육을 받았고 이후에 근대식 교육을 받고 진보적인 사상체계를 받아들여 현대시 창작으로 전향했다. 1920년대 혁명군에 가담하여 북벌에도 참가했다. 장극가의 시는 중국적인 현대문학의 톡특한 의미를 갖춘 시의 등장을 상징하는 것이며 오사운동 이후 발전해 온 신문학이 성숙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평가되기도 한다.  다작 시인으로서 《烙印》,《罪恶的黑手》,《从军行》,《一颗新星》,《春风集》등 200여권의 시집을 발표하였다.

 


▷ 늙은 말(老馬)의 지혜(智慧)

 

중국의 정치학 교과서인 한비자(韓非子) 세림(說林) 상편(上篇)에 노마지지(老馬之智)라는 고사성어가 나옵니다. 이는 '늙은 말의 지혜'란 뜻으로 의미는 '좀 오래되긴 했지만 경험과 경륜이 많은 인재'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합니다중국 제()나라 왕 환공(桓公)은 자신의 명재상 관중(管仲)과 대부 습붕(隰朋)을 대동하고 지금 하북성 지역의 고죽국(孤竹國)이란 나라를 정벌할 때 정벌의 기간이 연장되어 추운 겨울철에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전쟁에 지치고 힘들었던 나머지 빠른 귀국 여정을 찾으려다 길을 잃어버리는 일이 생겨났습니다. 병사들은 지치고, 먹을 음식은 거의 바닥이 보이고 빨리 돌아가야 하는 입장이었습니다. 이때, 관중은 늙은 말은 비록 달리는 힘이 부족하지만 집으로 찾아가는 능력은 출중하므로 늙은 말(老馬) 한 마리 풀어 뒤따르는 것이 방법이라고 제안을 했습니다.

 

그 제안에 따라보니 실제로 늙은 말은 천천히 자신의 고향을 향해 길을 찾아갔고 제()나라 군대는 덕분에 무사히 가장 빨리 고향으로 돌아 갈 수 있었습니다이 고사는 비록 나이가 먹고 늙었지만 그의 경륜과 경험을 잘 이용하면 조직에 큰 도움이 되고 결국은 최선의 방법으로 목적을 이룰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

 

Posted by 聖枝: 성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