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d's Feet on High Places

차크라(Chakra. cakra) 5 본문

동양 도(道)문화

차크라(Chakra. cakra) 5

성지 2010. 12. 23. 21:49

◎ 차크라(Chakra, Cakra) 5
 



  차크라는 인간 구조 속에 소우주적인 양상을 띠고 있는 동시에 삶의 인식과 경험의 전 영역에 걸치는 대우주적인 양상을 띠고 있기에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될 수 있어서 육체적, 심리학적, 행동적, 심령적, 상직적, 신화적, 종교적, 과학적, 영적으로 대비해 볼 수 있다.


쿤달리니에 의해 차크라의 기능과 작용이 활성화된다. 쿤달리니는 잠자는 에너지이므로 물리적인 힘을 가해도 그 힘이 분출되지는 않는다. 잠자는 쿤달리니를 각성시키려면 바르게 앉아 명상하는 죄법(정적인 명상: 내분비선과 척추를 강화시켜 평화, 이완, 행복감을 증진시킨다.), 호흡법, 체조(미세한 심령체조를 개발하는 요가 혹은 기공체조), 명상의 단계에 따른 수련법을 익혀야 한다.


사람들은 모두 차크라의 상승 수준에 의해 각각 서로 다른 진화의 도상에 있으며 그 진화도에 의해 세상을 보는 관점도 달라지게 된다. 스와디스타나 차크라의 영역에 있는 사람은 욕망의 확대라는 관점으로 세계를 보고, 마니푸라 차크라의 영역에 속해있는 사람은 권력본능의 확대라는 관점으로 세상을 보게 된다. 또 아나하타 차크라의 영역에 속해 있는 사람은 모든 인간에 대한 자비와 사랑의 관점으로 세상을 보게 된다.


또한 같은 차크라 안에도 진화, 균형, 활동 수준이 각기 달라 마니푸라 차크라의 영역에 속해있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균형 있는 행동을 하는 데에 개별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는 것은 육체, 정서, 심리, 심령, 영적요소들의 총합체 안에서 발생하는 일이기에 각 차크라에서 자신의 고유한 신경총과 분비샘을 가지고 체내의 여러 기관과 조직에 연결되어 두뇌의 조정 메커니즘과 연결되어 발생되기 때문이다.



제3 마니푸라 차크라(Manipura Chakra)



  마니푸라 차크라(Manipura Chakra)는 산스크리트 언어로 보석을 뜻하는 ‘마니’와 도시를 뜻하는 ‘푸라’로 이루어져 ‘보석으로 된 연꽃’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위치는 척추 내벽 위 바로 배꼽에 위치하여 배꼽차크라 라고도 하며 크세트람은 배꼽이 된다. 위(胃)의 상부, 즉 의학계에서는 태양신경총(太陽神經叢)의 자리, 동양 침술 학계에서는 중완(中椀)자리에 위치한다.



배꼽과 명치를 둘러싼 영역에 대응하는데 에너지의 주된 저장소이며 힘과 건강,
10장의 밝은 노랑색 연꽃잎으로 상징된다. 부신, 췌장, 비장, 위장, 간장 등 생리기관을 조화시키는 역할, 일에 대한 의욕과 관련되어있다.


불교와 많은 탄트라 교전에 의하면 쿤달리니는 실질적 각성이 물라다라 차크라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마니푸라 차크라에서 일어난다고 기록되어 있다. 물라다라 차크라와 스와디스타나 차크라 이 두 차크라는 동물적 삶의 영역으로 취급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물라다라 차크라는 쿤달리니의 자리이며 스와디스타나 차크라는 거주처이고 각성(깨어남)이 마니푸라에서 일어난다고 하는 것은 마니푸라 차크라에서의 각성은 지속적이며 의식이 다시 아래로 떨어진 위험이 없다는 뜻이다.


마니푸라 차크라에서의 각성을 보장된 각성으로 각성을 안정시키고 유지시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고 계속 상위 차크라로 각성 상태를 올리기 위해서는 수련자가 매우 진지하고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것이기에 진지한 수련자들 대개 마니푸라 차크라에 쿤달리니가 있는 것으로 간주해 왔다.


자신의 하는 일을 계속하면서 영적인 삶에 자신을 열고 수련하며 스승을 찾고 보다 고양된 삶을 추구하려는 절실한 욕망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을 쿤달리니가 마니푸라 차크라 혹은 보다 상위의 차크라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



산스크리트 名
(의미)

위치

색깔

주요 기능

자아 경향

신체 제어

제 3 차크라
Manipura Chakra
(보석의 도시)

태양신경총
배꼽 바로 위
중완혈

노랑

사회적 자아, 의지,
열정, 힘

자기 한정

소화,
신진대사

제어 기관

구성 요소

감각

식물/향

정체성

보석

발, 다리

시각

라벤더(Lavender),
라임(Lime)

자아

토파즈 



마니푸라 차크라는 육체적 건강을 완성시키는 신체 내에 있는 모든 중요한 생리기관을 조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징: 행복, 욕망 표출, 힘과 의지의 자기 조절, 따뜻함

영향: 태양총, 부신, 취장, 비장, 위, 간장

쿤달리니가 통과할 때 나는 소리: 종소리



마니푸라 차크라에서는 기(氣: 프라나)를 합성해내는데 에너지 통로내의 프라나의 순환을 돕거나 촉진시키는 일을 한다. 합성된 기(氣)는 에테릭 체의 프라닉 흡입을 촉진한다. 합성 기(氣)가 많은 사람은 적은 사람보다 더 많은 프라나를 끌어당길 수 있다. 합성 기(氣)가 적은 사람은 날씨가 좋지 않을 때 기운이 없게 된다. 신체 내에 있는 모든 중요한 생리기관을 조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배꼽에 위치한 마니푸라 차크라(Manipura-Chakra)는 담Dam, 드함Dham, 남Nam, 땀tam, 탐tham, 담dam, 드함dham, 남nam, 빰pam, 팜pham의 문자를 갖는 열 개의 꽃잎을 가진 푸른 연꽃이다. 연꽃의 중심에 아침 햇빛처럼 빛나는 붉은 역삼각형으로 상징되는 불의 지대가 있다. 삼각형의 세면에는 티T 모양의 우주가 돌아가는 이치를 표현한 卍 모양의 스와티스카가 붙어있다. 삼각형안 아래 쪽에 마니푸라의 도구인 양이 활력과 부단한 끈기를 상징하고 있다. 양위에 앉아 있는 마니푸라의 씨앗소리(종자 만트)라는 람(ram)이다. 이 차크라의 주재신은 여신 라키니를 동반하는 루드라 신이다. 이 차크라는 감각, 시각, 눈, 호흡, 확대 등과 관계되어 있다. 동물은 수소나 수양이다


① 관련기관 : 복부, 위장, 장의 상부, 간, 쓸개, 신장, 췌장, 부신, 비장, 중간척추, 대장 등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② 정신적, 정서적 문제 : 신뢰, 두려움과 위협, 자존심, 자신감, 자기존중, 자신과 타인 돌보기, 결정에 따른 책임감, 비판에 대한 감수성, 개인의 명예. 본능적인 앎의 센터이다.


③ 신체적 이상 : 관절염, 위나 십이지장 궤양, 결장/장의 이상, 췌장염/당뇨, 소화불량, 식욕부진, 항진, 간 기능 이상, 간염, 부신기능장애변비, 설사, 음식의 영양분 흡수불능, 충수  염, 장 질환, 출산의 곤란, 저 활력이다.






- 다음 제4 아나하타 차크라(Anahata Chakra) 계속 -


'동양 도(道)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크라(Chakra. cakra) 8  (0) 2011.01.06
차크라(Chakra. cakra) 7  (0) 2011.01.02
차크라(Chakra. cakra) 6  (1) 2010.12.28
차크라(Chakra. cakra) 4  (0) 2010.12.20
차크라(Chakra. cakra) 3  (0) 2010.12.17
차크라(Chakra. cakra) 2  (1) 2010.12.13
차크라(Chakra. cakra) 1  (0) 2010.11.2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