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d's Feet on High Places

연중 21주간 제2 독서 본문

전교가르멜재속회

연중 21주간 제2 독서

성지 2012. 8. 26. 15:05

연중 21주일 제2 독서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현대 세계의 사목헌장"에서

 



 

 

 

성무일도 Ⅳ p 139 ~ 141

연중 21 주일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현대 세계의 사목 헌장」에서

 


 


 새 세상의 윤곽

 



 

우리는 땅과 인류의 완성 시기를 알지 못한다. 우주 변혁의 방법도 모른다. 죄로 이지러진 현세의 모습은 분명 지나간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새로운 처소와 새로운 땅을 마련하실 것이며, 거기서는 정의가 지배할 것이고, 그 행복은 인간들 마음속에서 치솟는 평화의 온갖 소망을 충족시키고 넘치리라는 가르침을 우리는 받고 있다. 그때에 죽음은 패배하고 하느님의 자녀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부활할 것이며 약하고 썩을 것으로 심겨졌던 것이 썩지 않는 힘을 입을 것이다. 사랑과 사랑의 업적은 남을 것이며, 하느님이 인간을 위하여 만드신 피조물 전체가 허영의 노예 상태에서 해방될 것이다.

 


인간이 온 세상을 다 얻을지라도 자신을 잃어버린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는 경고를 우리는 듣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땅에 대한 기대가 현재의 이 땅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약화시켜서는 안될 것이고 오히려 그런 의욕을 자극시켜야 할 것이다. 이 지상에서 이미 새로운 세대를 어느 정도 암시해 주는 새로운 인류 공동체가 자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세적 진보를 그리스도 왕국의 발전과 분명히 구별해야 하겠지만 그것이 인간 사회의 질서를 개선하는 데에 이바지하고 있는 한, 하느님의 나라를 위해서도 중대한 의의를 가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형제적 친교와 자유와 같은 인간의 본성과 노력으로 얻어진 훌륭한 결실을 전부다 주님의 성령 안에서 주님의 계명을 따라 널리 지상에 전파한 후에, 모든 때를 씻어버리고 광채 찬란하게 변모된 그것들을 다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때는 바로 그리스도께서 당신 성부께 보편되고 영원한 나라를돌려 드릴 때이다. 그 나라는 진리와 생명의 나라요, 거룩함과 은총의 나라요, 정의와 사랑과 평화의 나라일 것이다. 이 나라는 이미 현세에 신비롭게 현존하고 있으나 주님이 오실 때에 완성될 것이다.




응송 이사 49,13; 시편 71(72),7a 참조

 

하늘은 기뻐하라. 땅은 춤추라. 산들은 기뻐 소리를 질러라. * 주께서 천대받는 자들을 극진히 사랑하셨도다.

정의가 꽃피는 그의 성대에 평화 넘치리이다.

주께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