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d's Feet on High Places

성주간 화요일 성무일도 제 2 독서기도 본문

전교가르멜재속회

성주간 화요일 성무일도 제 2 독서기도

성지 2012. 4. 3. 11:55
성주간 화요일 성무일도 제 2 독서기도

 

성주간 입니다. 묵상시간을 갖은 후에 독서기도를 올립니다.

 

성무일도 Ⅱ  p 397 ~ 399

화요일 제 2독서 성 대 바실리오 주교의  「성령론」에서

 

세상을 위한 죽음이 하나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의 부활도 하나입니다.

 

  우리 구세주 하느님의 인간에 대한 계획은 인간을 타락으로 부터 다시 불러 불순종으로 인해 생긴 소외 상태에서 하느님과의 밀접한 친교에로 되돌리는 일입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그리스도께서는 육신으로 세상에 오시어 복음서가 묘사하는 삶의 길을 보여주시고, 수난들 당하시고, 십자가위에 죽으시고, 묻히셨다가 부활하셨습니다.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본 받음으로써 구원된 사람들이 본래 누리던 하느님 자녀의 지위를 다시 되찾을 수 있게 하는데 있습니다.

 

  완전한 생활을 하려면 그리스도께서 당신 생애에서 보여주신 온유와 겸손과 인내의 모범을 본받는 것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모방자인 바울로가 "나는 그리스도와 같이 죽어, 마침내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아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한것 처럼 그리스도의 죽음 자체도 본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그분 처럼 죽을 수 있겠습니까? 세례를 통하여 그분과 함께 묻혀야 합니다. 그러나 이 묻힘은 어떻게 일어납니까? 이 본받음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우선 우리는 과거의 생활을 끊어버려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주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그 말 자체가 분명하게 밝혀 주듯이, 다시 태어나는 것은 새로은 삶의 사작입니다. 따라서 이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이전의 생활을 끝맺어야 합니다. 경기장에서  한 번 달리고 나서 두번재로 달리기 전에 잠깐 휴식시간을 갖는 것처럼, 삶의 변화에 있어서도 죽음은 두가지 삶 사이에 개입하여 과거의 상태를 끝내고 앞으로의 새 삶을 시작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우리가 죽음의 명부에 내려가는 것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묻히심을 본받아야 합니다. 세례 받는 이의 몸은 어떤 면에서 물 속에 묻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례는 육정이 빚어 내는 일을 끊어 버린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의미합니다. 사도는 말합니다.  "여러분은 세속적인 육체를 벗어 버리고 스리스도와 하나가 되어 형식이 아닌 진정한 할례, 곧 그리스도의 할례를 받았습니다.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할례, 곧 세례를 받음으로써 그리스도와 함께 묻혔습니다." "나를 씻어 주소서, 눈에서 더 희어지리이다."라는 시편의 말씀처럼, 세례는 어떻게 보면 육신의 정욕으로 인해 쌓여 온 오명을 영혼으로부터 씻어버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알고 있는 세례는 구원을 가져다 주는 세례입니다. 세상을 위한 죽음이 하나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의 부활도 하나입니다. 세례는 이 두가지를 상징합니다.

 

응송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 예수와 하나가 된 우리는 이미 예수와 함께 죽었도다.  * 우리는 그리스도와 같이 죽어서 그 분과 하나가 되었으니 그리스도와 같이 살아나서 또한 그 분과 하나가 되리라

○  세례를 받고 죽어서 그 분과 함께 묻혔도다

  우리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