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nd's Feet on High Places

북도(北島)의 대표시 - 대답(回答) - 본문

중국정보와 문학

북도(北島)의 대표시 - 대답(回答) -

성지 2010. 6. 21. 19:40

북도(北島)의 대표시 - 대답(回答) -




                             대답(回答)

                                                                                                           
-  북도(北島 1949.8.2 ~ ) -

卑鄙是卑鄙者的通行证,
高尚是高尚者的墓志铭,
看吧,在那镀金的天空中,
飘满了死者弯曲的倒影

冰川记过去了,
为什么到处都是冰凌?
好望角发现了,
为什么死海里千帆相竟?

我來到这个世界上,
只带着纸、绳索和身影,
为了在审判前,
宣读那些被判决的声音。

告诉你吧,世界,
我——不——相——信! 
纵使你脚下有一千名挑战者,
那就把我算做第一千零一名。

我不相信天是蓝的
我不相信雷的回声
我不相信梦是假的,
我不相信死无报应。

如果海洋注定要决堤, 
就让所有的苦水都注入我心中,  
如果陆地注定要上升,
就让人类重新選择生存的峰顶。

新的转机機和闪闪星斗, 
正在缀滿沒有遮拦的天空。
那是五千年的象形文字,
那是未來人們凝视的眼睛


비겁은 비천한 자의 통행증이고
고상은 고상한자의 묘지명이다.
보라, 저 도금한 하늘에
죽은 자의 굽어진 거꾸로 선 그림자 가득 날린다.

 
죽은 자의 빙하기는 지나갔는데
왜 도처에 모두 어름덩이인가?
희망봉을 발견했는데
왜 사해 안 수천 개의 돛대는 상쟁하는지?


내가 이 세상에서 와서 
단지 지닌 건 종이와, 새끼줄과 육신의 그림자
심판자 앞에서
판결 소리를 
낭독하기 위함이다.


너한테 말하노니, 세상아
나는 -  믿지 - 않는단 - 말이다!
설사 네 발아래 천명의 도전자가 있다 하더라도,
그건 바로 나를 일천 한명으로 간주하는 것이라.


나는 믿지 않아 하늘이 파란 것을,
나는 믿지 않아 우레가 울리는 소리를,
나는 믿지 않아 꿈은 거짓인 것을
나는 믿지 않아 죽으면 보상이 없다는 것을


바다야 제방을 무너뜨리려 한다면
지닌 괴로움 모두를 내 마음속으로 흘려보내다오. 
만일 육지야 솟아오려르 한다면
인류에게 다시 생존의 최고봉을 선택하게 해다오.


새로운 전환점은 빤짝이는 별들과
막힌 곳없이 탁트인 하늘에 가득 꿰어져있네
그건 오천년의 상형문자,
그건 미래의 사람들이 응시하는 눈동자.

 

 

▷  북도(北島):  본명은 조진개(趙振開)이다.

본적: 절강성(浙江) 호주(湖州)이며,북경(北京) 출생.
특이하게도  부모가 가톨릭 신자. 아버지는 관리직 간부, 어머니는 의사였다. 


문화대혁명 (1966-1976)이 발발하고 홍위병이 되었던 그는 회의를 품게 되었고 그 후 
민주화 운동에 참가한다.

1978년 망극(芒克) 등과 함께《오늘(今天)》잡지를 창간 하고 본격적으로 문학 활동을 시작했다.


중국 현대 몽롱파시인 중, 사회주의체제에 대해 비판의식이 
가장 강했던 대표시인이었다.


6.4민주화 운동여파로 인해 중국정부에 의해 가족을 남겨둔 채 1989년 망명길에 올랐다.


유럽과, 미국, 캐나다 등 7개 국가를 떠돌며 창작활동을 병행하였고 
망명국가의  명문 대학에서 자신의 시를 낭독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1994년 중국으로 돌아왔으나 북경입국 시 억류당해 미국으로 돌아 갈 수 밖에 없었다.
2001년 10월 부친상으로 귀국하여 2002년 중국 인권을 선포하고 퇴출되었다.
2007년 홍콩 중문대학에 초빙되어 그해 8월 홍콩으로 이사, 가족과 함께 모이게 되어 근 20여년 표류생활에 종지부를 찍었다.


  • 출판 시집

《陌生的海灘》1978年

《北島詩選》1986年

《在天涯》1993年

《午夜歌手》1995年

《零度以上的風景線》1996年

《開鎖》1999年


◎ 기타 작품

《波動》영문판 1984年

《歸來的陌生人》1987年

《藍房子》1999年


◎ 산문집

《失敗之書》2004년

《青燈》2008년 1월


20여 국가에서 번역하여 출판되었고, 대표작은 1976년 천안문「5.4운동」기간의 작품《대답 回答》이다.
여러 차례 노벨 문학상 수상자(诺贝尔文学奖)후보에 올랐다.














'중국정보와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늙은말(老马)  (1) 2019.06.17
법륜수련대법(法倫修煉大法 Falun Xiulian Dafa )  (0) 2013.01.22
Comments